행복농장을 소개합니다

지나온 길

  • 2014년 4월, 행복농장 개소식                                                                  만성정신질환자 대상 프로그램 자연구시 시작
  • 015년 농장 이전(시설하우스 4동), 허브와 채소 재배
  • 2016년 2월, 협동조합 등록, 돌봄형 농업 모델 구축,                             작업장과 요리실습장 건립
  • 2017년, 자연구시 기본과정 1,2차 운영,                                                   <한국의 농업 현실과 사회적 농업> 세미나 개최
  • 2018년, 농림부 사회적농업 활성화 지원사업                                        돌봄농업 연속세미나 <장애, 어떻게 만날 것인가>                                바질페스토 등 가공 허가                                                                          국제 정신건강학술문화제 참가

사회적 농업으로서의 행복농장

마음을 돌보고, 몸을 돌보고, 세상과의 관계를 돌보는 농장입니다. 

농작물 뿐 아니라 사람을 돌보고 키우는 따뜻한 확장이 시작되는 터전입니다. 

행복농장은 농산물을 생산하는 곳이라는 농장의 원천적 기능과 함께 

농업이 가지고 있던 돌봄과 성장의 역할을 사람과 함께, 지역과 함께 복원하고 펼쳐 나가려 합니다.

 

프로그램 소개 

마음을 돌보고, 몸을 돌보고, 세상과의 관계를 돌보는 농장입니다. 농작물뿐 아니라 사람을 돌보고 치유하고 키우는 따뜻한 확장이 시작되는 터전입니다. 행복농장은 농산물을 생산하는 곳이라는 농장의 원천적 기능과 함께 농업이 가지고 있던 돌봄과 성장의 역할을 사람과 함께, 지역과 함께 복원하고 펼쳐 나가려 합니다.

농업과 돌봄의 만남

농업과 돌봄이 어떻게 만날 수 있을 것인가를 지역의 농장과 협의하면서 농산물을 생산하는 농업 고유의 목적과 더불어 돌봄과 치유라는 사회적 미션이 결합하는 협동조합 형식의 농장입니다.

마을과의 협력

행복농장의 돌봄농업은 마을을 기반으로 이루어집니다. 마을에 있는 농장, 작업실, 마을에서 운영하는 숙소와 강의실, 요리체험실과 휴게실 등 체험기반 그리고 마을이 원래 가지고 있는 넓은 논밭과 저수지 그리고 산과 작은 꽃밭들은 돌봄농업을 위한 가장 중요한 공간들입니다. 행복농장에서 생산되는 농산물은 마을영농조합을 통해, 그리고 농장에서 참가하는 사람들은 농민들이 운영하는 식당을 함께 이용합니다. 마을 전체가 돌봄의 공간이며, 돌봄의 과정이 마을 전체에서 모두 이루어집니다.

교육 협업

행복농장은 독립적인 협동조합으로 운영하면서 충남광역정신건강증진센터(이하 정신건강센터), 홍성농업기술센터 등과의 협업을 통해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정신건강센터는 참여자의 모집과 선발, 전문적인 프로그램의 진행, 자연구시 인턴 프로그램과 고용 단계에서 정기 상담하면서 행복농장과 함께 하고 있습니다. 홍성농업기술센터 역시 농장의 농업생산 기반, 체험 시설 지원을 포함하여 농업과 연관된 프로그램을 함께 진행하고 있습니다.

.

농업 협업

행복농장은 허브, 꽃과 채소를 유기재배하는 농장입니다. 이러한 재배 작물의 선택 역시 판매 목적과 더불어 만성정신질환자들이 생산활동에 참가하는 것을 고려한 것입니다. 이를 위해 시설하우스 230평 4동 1,000평이 농장의 기본 시설입니다.

허브 종류로는 바질, 애플민트, 와일드루꼴라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이는 도시 (두레)생협에 판매하거나 직거래로 팔고 있습니다. 직거래가 되는 바질페스토, 허브 차의 가공 뿐 아니라 봄과 가을에는 꽃과 채소 모종을 생산하여 지역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행복농장 이사진 소개

 

이사장 : 안병은(정신과 의사, 행복한우리동네의원장, 수원시자살예방센터장)

실무이사 : 최정선(원예가, 전 원예조합 가꿈 대표)

이사 : 정민철(협동조합젊은협업농장 상임이사, 전 풀무학교 교사) / 김도윤(충남광역정신보건센터 부센터장, 사회복지사)

감사 : 임응철(홍성군 장곡면 도산2구 이장, 홍성유기농영농조합 이사)